본문 바로가기

★ masiquetan 보듣만고생/그리고생각한것들

그래서 나영석의 신서유기2는 성공했을까?

ㅡ그래서 나영석의 신서유기2는 성공했을까?


지난 포스팅에서 신서유기1의 성공 실패를 따져보았습니다. (나영석의 신서유기, 성공? 실패? 그리고 가능성(링크))


당시에는 프로그램 자체로서는 성공, 새로운 시장 개척으로는 실패라는 판정을 내린바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신서유기2 언리미티드가 종영했는데요 (tvN go, 네이버TV캐스트, 나영석, 신효정 연출, 강호동, 이수근, 은지원, 안재현 출연) (2016.04.19~2016.06.18)


이왕 다루던 것이니 시즌2는 어땠는지도 리뷰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먼저 신서유기1을 다시 점검해보자면,

당시 25개 본편 4160만 9328회의 조회수는, 

티저, 기자회견, 예고 영상을 포함한 37개 영상에서 현재(2016.06.22) 전체 5758만 3626회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1회는 당시 390만에서 현재 430만으로, 최종회는 당시 86만에서 124만으로, 모든 영상의 조회수가 40만씩 올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모가 빠른 인터넷 컨텐츠이지만, 다시 찾아보기도 쉽고, 반영구적으로 서비스된다는 특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서유기2의 경우는 어떨까요?

신서유기2는 본편 50화 완결, 무삭제, 미공개, 예고 등의 클립영상을 포함해 147개의 영상이 올라와있는데요.

이들의 전체 조회수는 4266만 9131회 입니다.

1화 조회수는 185만 9468회, 최종화 조회수는 27만 2312회, 

오픈빨을 제외한 본편 평균 조회수는, 눈짐작으로 50만 정도 되는군요. (너무 많아서 대충.. 죄송 ㅜㅜ)

위 포스팅 작성 당시 본편 조회수 평균은, 오픈빨 5클립을 제외, 총 20개 클립 136만회였습니다.


신서유기2의 인터넷 상에서 인기는 분명히 줄었습니다. 본편은 두배분량, 기타 영상 포함하면 5배분량임에도 

시즌1의 조회수와 비슷한 정도인 것이죠.


이전 시즌과의 차이점은, 인기가수 이승기가 군입대로 하차했다는 점과,

신서유기 시즌2는 tvN을 통해 케이블 TV로도 방영된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아직까진 더 큰 매스미디어 매체인 TV로 방영된다는 점이, 인터넷에서의 조회수를 깎아먺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그러나 신서유기2의 첫방 시청률은 2.7% , 마지막회는 4.2%로, 평균 약 3%정도로 집계되었습니다.


TV로는 총 9회 방영되었으니까, 대충 대한민국 인구 5천만에 3% 때려보면, 회당 150만씩 1350만명이 본 것이군요.





그렇다고 한다면 역시나 신서유기2의 인기는 신서유기1에 비해 줄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도 신서유기2는 인터넷과 TV 두 가지 매체로 방영되며 여러가지 문제점도 보였습니다.


첫째로는 인터넷 방영분과 TV 방영분의 내용차이.


팬들이 인터넷과 TV에서 두번씩 봐주기를 바랐던 것인지 갖은 핑계를 대가며(큰화면으로 소개하고 싶다든지...) 내용상의 차이를 만들어냈는데요.

몇 클립씩의 내용 차이가 있는 것을 보기 위해, 선공개된 인터넷 방영분을 보고, TV방영분을 다시 보자니

낭비라는 느낌도 들고, 지겹다는 느낌도 들고, 별로 기분은 안 좋았습니다.


이 체제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통째로 후방영되는 TV판을 먼저 보고, 선방영된 인터넷판에서의 미공개 영상클립을 보는 것인데,

선방영된걸 안보고 참고 있기가 힘들더군요; 재밌는건 빨리보고 싶으니...



둘째로는 이도저도 아닌 퀄리티입니다.


신서유기1에서는 인터넷에서의 첫 도전이었기 때문에, 스태프 최소화, CG 최소화를 시도해서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했고

그 전략 자체는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서유기2에서는 TV 방영을 의식했는지, 시즌1보다는 더 돈을 쓴 모습을 보였는데요.

인터넷 방송이라는 태생에서는 벗어나지 못했는지, 시즌1보다는 낫지만, TV방영한다고 하기엔 모자른 퀄리티가 나오고 말았습니다.

정말 이도저도 아니죠.

요즘 예능 CG가 얼마나 화려한데요. 



그래서 제 판정은 이번에도 실패입니다.


물론 너무 재밌게는 봤지만... 시즌3에서는 꼭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를. 시즌3 안하면 직접 중국 가는 수밖에 없겠네요. 

방송에서 비춰준 중국의 모습이 굉장히 아름답더라구요. 음식들도 맛있어보이고... 비싼데로 다녀서 그런건지?



그러나의 그러나


신서유기2는 6월 14일 중국에서 2억 5000만 조회수를 넘어서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중국시장을 감안하면 성공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글로벌 시장에 대해서는 가늠하기가 어렵네요.)


다만 한 가지 우려되는 것은, 우리나라 컨텐츠 산업들이 너무 중국 시장에 종속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점입니다.

신서유기2 뿐 아니라 예능프로그램을 비롯한 여러 문화 컨텐츠들이 중국 시장을 목표로 제작된다는 뉴스를 보니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일간스포츠, [웹종영③] '신서유기2' 중국에서 무려 2억5000만뷰 (2016.06.15)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0172605&cloc=


미디어스, ‘신서유기2’ 시청률 정체, 나영석 사단 예능 빨간불이 들어왔다 (2016.04.30)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785